내비게이션 내용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푸터 내용 바로가기

홍보콘텐츠

카드형 보이스피싱 심리조작 수법, 제대로 파악하고 예방하기
등록자명 경찰청 관리자100
등록일 2022-05-16 14:04:25
조회수 525
  • 보이스피싱
심리조작 수법
제대로 파악하고 예방하기
출처: 한치훈. "보이스피싱 심리조작 수법과 소비자 보호 방안."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2021. 서울
  • 1 메시지 효과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를 의미
소비자 사기에 주로 사용되는 메시지 효과의 방법은 공포 환기와 희소성 강조
01 공포 환기
"당신이 고소를 당했다"
"사건에 연루되어 있다"
피해자에게 현실적으로 위협이 되는 단어를 제시함으로서 공포함을 조성하는 방법.
피해자는 직면한 위협을 회피하고자 사기범의 요구에 순응하게 된다(금융감독원, 2018).
02 희소성 강조
제품에 대한 한정적인 시간이나 수량, 대상자 등을 강조함으로서 피해자가 이성적으로 판단하는 것을 방해하는 수법.
피해자는 기회를 놓친 상황에 대한 후회를 회피하고자 사기범의 요구에 순응하게 된다.
  • 보이스피싱 중 희소성 강조의 예
사기범: 정상적으로 계약 만료가 되셔야지 신용평점이 올라가시거든요. 근데 그거를 하루만에 보완을 하셔야 해서 저희가 우회적인 방법으로 그 평점 보안을 해드릴건데요. 하루만에 해드릴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확실한 방법이 강제상환 방식이라는게 있습니다.
피해자: 네
사기범: 이 부분은 저희 국민은행에서 뭐 임의로 처리를 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라 저희가 이제 정부 지원 상품으로 나온 부분이라서 그 은행연합회, 은행상위기관인 고객들 신용정보관리하는 은행연합회 쪽에다가 협조요청을 해드릴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출처: 금융감독원
  • 2 발신원 효과
발신원 효과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 ㅇ팀 ㅇㅇㅇ입니다"
발신원의 신뢰도가 높아 보이도록 위장함으로써 설득 효과를 높이는 방법.
주로 보이스피싱 사기범이 수사기관을 사칭하는 데 악용한다(금융감독원, 2018).
대부분 공포 환기와 함께 악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보이스피싱 중 발신원 효과 및 공포 환기의 예
사기범: 네 저는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 1팀 김진우 수사관입니다. 네 그 다름이 아니고 ㅇㅇ씨가 그 연루되어있는 명의도용사건 때문에 몇 가지 확인차 연락드렸거든요.
피해자: 어 그게 무슨소리세요?
출처: 금융감독원
  • 보이스피싱 사기범 빈도분서거 결과
순위 / keyword / 빈도 수
1 / 고객님 / 1,995
2 / 저희 / 1,043
3 / 지금 / 994
4 / 이제 / 694
5 / 대출 / 544
6 / 처리 / 426
7 / 진행 / 418
8 / 말씀 / 400
9 / 일단 / 379
10 / 오늘 / 368
  • 보이스피싱 피해 예상 빈도분석 결과
순위 / keyword / 빈도 수
1 / 지금 / 120
2 / 전화 / 106
3 / 그럼 / 86
4 / 네네 / 83
5 / 대출 / 81
6 / 말씀 / 66
7 / 통장 / 54
8 / 계좌 / 53
9 / 진행 / 49
10 / 그래요 / 43
보이스피싱 피해 회피 빈도분석 결과
순위 / keyword / 빈도 수
1 / 전화 / 74
2 / 아니 / 68
3 / 은행 / 55
4 / 거기 / 41
5 / 통장 / 40
6 / 없어요 / 36
7 / 신고 / 35
8 / 확인 / 33
9 / 경찰서 / 30
10 / 도용 / 26
  •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하여
기업 및 공공기관은
∨ 정보의 요점을 축약하여 제시
∨ 부정적이거나 강제적인 표현 자제
∨ 심리적 압박이나 조급함을 유발하는 단어 사용 자제
∨ 간결한 단어 사용 및 직원 교육 시행
  •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하여
소비자는
∨ 될 수 있으면 모르는 전화는 받지 않기
∨ 누구나 속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기
∨ 금융기관사칭 등을 빠르게 감지 후 통화 중단하고, 해당 기관에 직접 확인해보기
∨ 상대방의 호의 및 제안에 대한 질문 및 반론 제기하기
  • 보이스피싱 심리조작 수법,
제대로 알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