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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헌장

생활안전경찰

우리는 범죄와 사고를 예방하여 국민 여러분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하나. 범죄와 사고를 철저히 예방하고 법을 어긴 행위는 단호하고 엄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하나. 국민이 필요하다고 하면 어디든지 바로 달려가 도와드리겠습니다.
하나. 모든 민원은 친절하고 신속,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하나.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제일 먼저 생각하며 성실히 직무를 수행하겠습니다.
하나. 인권을 존중하고 권한을 남용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1범죄와 사고예방활동 리스트 펼치기

2112신고 즉응태세 확립 리스트 펼치기

3생활주변의 불법행위 추방 리스트 펼치기

4국민에게 친절봉사 리스트 펼치기

5인·허가 업무의 신속 공정한 처리 리스트 펼치기

잘못된 업무처리는 즉시 바로 잡겠습니다.

- 업무처리 과정에서 불공정하거나 불친절한 사례가 있을 경우

  • 각급 경찰관서의 방범과나 민원실에서 상담해 드리며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우편 또는 PC통신·인터넷 등으로도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 * 인터넷 경찰청 홈페이지의 주소는 http://www.police.go.kr 진정·건의에 대하여는 7일 안에 처리내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소년사건 처리에 대한 이의가 있을 경우

  • 지방경찰청에 설치되어 있는 「수사 이의조사반」에 신청하시면 30일 이내에 다시 조사하여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생활안전경찰의 비리사실이 있을 경우

  • 경찰관서에 설치된 「부조리 신고센터」로 신고하면 즉시 조사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국민여러분의 협조를 바랍니다.

- 범죄신고는 내 가정과 이웃을 지키는 지름길입니다.

  • 범죄가 발생할 위험이 있거나 범죄현장을 목격했을 때는 『112』로 적극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112』신고는 공중전화의 긴급통화를 이용할 수 있으며, 상황을 침착하게 말씀해 주시면 범인검거에 도움이 됩니다.
  • 휴대폰으로 범죄신고시 지역번호 없이 『112』만 누르면 됩니다.
  • 허위·장난으로 『112』신고를 하면 경찰력이 낭비됩니다.

- 스스로 보호하기 위하여

집에서
  • 낯선 사람이 오면 문을 열기 전에 누구인지 확인합시다.
  • 오랫동안 집을 비울 경우 신문이나 우유 등이 문 앞에 쌓이는 일이 없도록 배달하는 곳에 미리 연락합시다.
  • 휴가나 장기여행을 떠날 때는 미리 이웃이나 경비실에 연락합시다.
거리에서
  • 어둡고 외딴 지역이나 으슥한 곳을 혼자 다니지 맙시다.
  • 낯선 사람이 태워주는 차를 타지 않도록 합시다.
차량을 이용할 때
  • 차를 두고 떠날 때는 문을 잠급시다.
  • 귀중품은 차안에 두지 않도록 합시다.

- 자율방범을 위하여

  • 자율방범대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내고장지키기에 앞장 섭시다.
  • * 자율방범 활동에 참여하고 싶은 분은 관할 파출소나 경찰서 생활안전과에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많은 현금을 취급하는 업소는 경비업체의 무인기계경비 시스템에
    가입하거나 CCTV 등 방범시설을 설치합시다.

- 밝고 명랑한 사회분위기를 위하여

  • 기초질서 지키기에 앞장섭시다.
  • 불법·퇴폐·변태업소 이용을 자제하고, 이런 업소를 보면 가까운 경찰관서에 신고합시다.
  • 총포·도검·화약류 등을 도난당하거나 분실·습득한 때에는 지체없이 경찰관서에 신고합시다.

- 청소년의 건전 육성을 위하여

  • 술·담배·본드 등 유해약물을 청소년에게 판매하지 맙시다.
  • 청소년을 유해업소에 출입시키거나 고용하지 맙시다.
  • 청소년을 부모·형제처럼 관심을 갖고 사랑합시다.

생활안전경찰 서비스 헌장에 대한 점검·확인

우리는 생활안전경찰서비스헌장에서 약속한 사항이 지켜지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점검·확인하고 매년 「경찰백서」를 통해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생활안전경찰 활동에 대한 정기적인「주민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국민의 의견을 확인하고 이를 방범업무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생활안전경찰은 국민 여러분의 성원과 관심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범죄없는 사회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