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비게이션 내용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푸터 내용 바로가기

행사사진첩

고 정종수 경사 1월 호국인물 선정 관련 현양행사 거행('17.1.5)
등록일 2017-01-13 00:00:00
부서명 대구청 대구북부 청문감사관실
조회수 3185
고 정종수 경사 1월 호국인물 선정 관련 현양행사 거행 사진

고 정종수 경사 1월 호국인물 선정 관련 현양행사 거행(아래 내용 참조)

故정종수 경사「1월 호국인물 선정」관련 현양행사 거행

1월 5일 오후 2시 용산 전쟁기념관에서는 경찰청 차장, 서울청장, 종로서장, 유가족과 재향경우회, 신임경찰교육생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월 호국인물로 선정된 '故 정동수 경사의 현양행사'를 거행하였습니다.

(故 정종수 경사 분향대 이미지)

故 정종수 경사는 종로경찰서 수사과 근무 중 1968년 1월 21일 박정희 대통령 암살을 목적으로 청와대 인근까지 침투한 김신조 등 31명의 북한 124군부대 소속 특수부대원들을 9명의 경찰관들과 함께 검문, 교전 중 피격되어 치료 중 사망(1.30)하신 분입니다.

이러한 故 정종수 경사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기 위해 1968년 2월 화랑무공훈장이 추서되었으며, 고인의 유해는 국립서울현충원 경찰묘역에 안장되었습니다.

또한, 1982년 12월 3일 종로구 청운동에 추모비를 건립하고, (故 정종수 경사 추모비(서울 종로구 청운동 소재)) 종로서에서는 매년 1.21(사건발생), 6.6(현충일), 10.21(경찰의날)혈투가 벌어진 청운동에서 추모행사를 거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인의 행적은 국가안보 수호에 대한 신념과 사명감으로 수적 열세에도 불구하고 온몸을 던져 청와대 침투를 저지한 호국경찰의 표상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이러한 공적을 인정받아 경찰관 중에서는 7번째로 이달의 호국인물에 선정되었습니다. (※호국인물 선정 현황 - 경위 권영도('01), 경감 라희봉('02), 경무관 최규식('04), 경무관 차일혁('14), 경무관 안병하('15), 경감 김해수('16))

1부 현양행사는 국민의례, 공적보고, 헌화 및 분향을 거쳐 호국인물에 대한 경례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유가족 헌화, 경찰청 차장 헌화, 서울청장헌화, 재향경우회장 헌화, 종로서장 헌화, 신입경찰교육생 헌화 이미지들)

2부 행사는 참석자들의 다과회와 故 정종수 경사의 자제(장남 정창한)의 감사말씀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1월의 호국인물 선정 증서수여, 故정종수 경사의 장남 감사말씀 이미지 포함)

이 날 행사는 그간 경찰활동 중 국가수호의 업적을 재평가받고 유족과 현직 경찰의 자긍심을 드높이는 의미있는 자리였습니다.

우리 후배 경찰들은 故정종수 경사의 희생을 영원히 잊지 않고 자랑스럽게 간직하겠습니다.

또한 경찰청 복지정책담당관실에서는 국가와 국민을 위해 숭고한 희생을 하신 경찰관들이 그에 합당한 예우를 받고 현양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경찰청 복지정책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