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서비스 헌장 -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법과 질서를 수호하고 국민의 경찰로서 모든 국민이 안전하고 평온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실천할 것을 약속하는 경찰 서비스 헌장을 5개분야로 나누어 소개합니다. 우리는 국민이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법과 질서를 수호하는 국민의 경찰로서 모든 국민이 안전하고 평온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경찰민원서비스 헌장

우리는 국민 여러분의 민원을 정성을 다해 처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01민원실에서 불편한 점이 없도록 친절하게 모시겠습니다.
  2. 02민원서류는 접수한 순서대로 정해진 기한 내에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3. 03민원처리 과정에서 알게 된 개인정보는 철저히 보호하겠습니다.
  4. 04잘못된 업무처리는 즉시 확인하여 바로 잡겠습니다.

01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민원업무 우선 처리

  • 찾아오신 민원인의 말씀부터 먼저 듣겠습니다.
  • 민원접수는 지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으며 그 이상 지체되는 경우 사유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다른 업무 중에 방문하신 경우 하던 일을 멈추고 맞이하겠습니다.

민원인의 불편해소

  • 민원실 내에「각종 편의 도구와 서식」을 비치하여 편안하게 일을 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 작성시에 도움을 요청하시면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민원실을 쾌적하고 안락하게 조성하겠습니다.

친절한 민원상담

  • 고객을 맞이할 때는 먼저 밝은 표정으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와 같은 인사말을 건네고, 방문 목적을 확인하여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과 충분히 상담을 하여 만족하고 돌아가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공손한 전화응대

  • 전화는 신속히 받아 「소속ㆍ계급ㆍ성명」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다른 부서와 관련된 민원은 해당부서를 확인하여 연결해 드리겠으며, 연결이 끊길 경우를 감안하여 담당부서 전화번호를 미리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때에는 전화용건, 연락처, 성명을 정리한 후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고객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2 신속·공정한 업무처리 및 편리도모

신속·공정한 민원처리

  • 모든 민원은 접수 즉시 접수증을 교부해 드리고, 주무부서에 전달하여 신속히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증명서류 발급은 지역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경찰서뿐만 아니라 全 지구대까지「One-Stop 민원서비스」시스템을 이용하여 신속히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One-Stop 사실확인원 발급대상- 사건사고사실확인원, 화재사실확인원, 도난사실확인원, 도난해제사실확인원, 변사사실확인원,교통사고사실확인원 등 6종
  • 주40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인해 행정공백과 고객불편이 없도록「야간ㆍ휴일민원처리센터」를 운영하여 야간ㆍ휴일에도 정상적인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민원인의 편리 도모

  • 직접 민원실을 방문하셔서 상담 후 민원을 신청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부득이한 사유로 직접 방문하실 수 없을 경우에는 「우편ㆍ전화ㆍFAX(모사전송), 인터넷 홈페이지」등을 이용하여 민원을 신청하시면 신속히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

  • 민원인의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하여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과정에서 알게 된 민원인 등의 사생활에 관한 비밀을 누설 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03 잘못된 업무처리는 즉시 바로 잡겠습니다.

  • 업무처리 과정에서 불편이나 불만이 있을 경우 경찰관서 민원실을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경찰청 인터넷 홈페이지 등으로 연락주시면 잘못된 부분을 시정하겠습니다.
  • 친절ㆍ신속ㆍ공정치 못한 경찰관에 대해서는 상응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04 국민여러분의 협조를 바랍니다.

  • 불친절하거나 불편하신 점에 대해서 지적하여 주시면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타인과 관련된 진정이나 신고 등이 익명ㆍ가명인 때에는 처리를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 기관에 중복ㆍ반복적으로 제기하는 것은 행정낭비를 초래하니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모범이 되며 자랑할 만한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 적극적으로 추천해 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앞으로 우리 경찰 전 직원이 서비스헌장의 정성어린 실천을 통해 고객감동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많은 성원을 바랍니다.
  • 민원실 경찰공무원은 항상 국민을 위한 경찰임을 명심하고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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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관리담당 :
민원실 전길신 경위
전화 :
02-3150-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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