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공지사항 내용
보도자료 게시물 내용
신학기 선·후배 간 폭행·강요 등 악습 근절대책 추진
작성자 형사과 조회수 3621
등록일시 2017-02-13 10:43:24 마감일
첨부파일

건전한 대학 문화 조성을 위한

신학기 선·후배 간 폭행·강요 등 악습 근절대책 추진

- 선제적 예방을 위해 집중신고기간 운영(2. 13.~3. 31. 7주간) -

 

경찰청(청장 이철성)은 교육당국과 협조하여, 신학기를 맞아 빈발하는 대학 내 인권침해·가혹행위 방지와 건전한 대학문화 조성을 위해 신학기 선·후배 간 폭행강요 등 악습 근절대책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그간 교육당국의 지속적인 지도감독에도 불구하고 선·후배 간 음주강요·얼차려 등 각종 악습이 지속되어 왔던 점을 감안하여 이를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갑질횡포로 보고 교육당국과 협조하여 선제적 예방대책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신학기를 맞아 안내교육(OT)·수련모임(MT) 등 단체행사가 집중되는 2. 13.부터 3. 31.까지 7주간 집중신고기간을 운영하고 전국 대학 소재지를 관할하는 경찰서에 대학 내 불법행위 수사팀을 지정·운영하며

 

대학별 설치된 학생 인권센터·상담소, 단체활동 지도교수 등과 경찰서 간 핫라인을 개설, 상담·신고체제를 구축할 방침이다.

 

아울러, ‘대학 내 폭행·강요 등 악습을 근절하고 건전한 대학문화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와 피해학생의 적극적 신고가 필요한 만큼 피해발생 시 핫라인·112·인터넷·경찰서 방문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신고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대학경찰서 간 간담회 개최, 홈페이지·누리소통망 게재, 대학가 및 안내교육(OT)·수련모임(MT) 개최지 주변 홍보 플래카드 게시, 대학 자체방송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신고 요령을 홍보할 계획이다.

 

신고접수 시에는 즉시 현장에 출동하여 가해자·피해자 분리 등 안전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사건발생 경위, 피해정도 등을 면밀히 확인하여 사안별 경중에 따라 경찰 수사대학 자체 지도감독을 병행할 방침이다.

 

특히, 형사입건 여부는 학습공간인 대학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신중히 판단하되 명백한 형사처분 대상 사건은 고질적 악습여부, 가해자 범죄경력까지 면밀히 확인하는 등 종합적·입체적 수사로 엄정 처리하고,

 

경미사안은 무리한 입건보다는 즉심·훈방을 적극 활용하며, 피해자 등의 동의를 받아 대학 측과 관련 정보를 공유하여 대학 자체 지도감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원경환 경찰청 수사국장은 피해자와 수사팀 간 핫라인 구축, 가명조서, 맞춤형 신변보호제도 등을 활용하여 피해자 보호를 강화할 방침이라며 피해발생 시 적극적인 신고와 제보를 당부하였다.

 

담당: 형사과 경정 윤정근(02-3150-2770)

 

넓게 듣겠습니다, 바르게 알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