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공지사항 내용
보도자료 게시물 내용
- 피해자전담경찰관 운영 2주년! -
작성자 피해자보호담당 조회수 1174
등록일시 2017-02-10 10:53:20 마감일
첨부파일

- 피해자전담경찰관 운영 2주년! -

피해자보호·지원 감동스토리 사례발표회 개최!

 

경찰청(청장 이철성)2017. 2. 10.() 피해자전담경찰관 운영 2주년을 맞이하여 범죄피해자 유관단체 및 피해자전담경찰관 등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피해자보호지원 감동스토리 사례발표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사례 발표회는 피해자전담경찰관을 발대한지 2주년*을 맞이하여 그 간의 활동사항 및 2017년 업무계획을 공유하면서 금년 한해 더욱 내실 있는 피해자 보호활동을 다짐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이다.

 

작년 한해, 전담경찰관은 피해자, 두 번 눈물짓지 않게 하겠다.” 라는 슬로건 아래 소외받는 피해자가 없도록 피해자 보호지원에 노력을 아끼지 않고 다양한 정책을 펼친바 있다.

 

예를 들면, 피해자 신변보호가 필요한 경우 기존에는 주거지 순찰 또는 신변경호 등 인력중심으로 이루어 졌으나, 이제는 신변보호용 스마트워치 운영, 시시티브이(CCTV) 설치 등 정보통신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효율성과 현장 대응력을 높였다.

 

또한, 법무부에서 실시하던 피해현장 정리 사업을 2016년부터 경찰청으로 이관하여 살인 등 강력범죄 발생 시 경찰단계에서 바로 현장정리 여부를 판단하고 청소를 지원하여 신속한 피해회복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이번 발표회에서는 그 동안의 활동사항 중 피해자전담경찰관의 땀과 노력을 느낄 수 있는 5가지 감동사례를 선정하여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실제로 데이트폭력을 당한 A씨는(48, ) “장기간 협박으로 무서움 속에 일상생활을 보냈는데 경찰의 신변보호 덕분에 이제는 맘 편히 안심하고 지낼 수 있게 되었다며 감사의 뜻을 전하였다.

 

이 자리에 참석한 이철성 경찰청장은 어려운 현장여건 속에서도 범죄피해자의 원상회복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해준 피해자전담경찰관들을 격려하는 한편, “데이트폭력, 가정폭력, 보복범죄 등 국민들의 삶을 파괴하는 범죄가 빈발함에 따라 피해자보호는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으므로 한층 더 세심하게 피해자를 배려하고 정성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아울러, “피해자가 건강하고 정상적인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심리적·경제적 지원을 아끼지 않은 협력단체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에게도 감사의 뜻을 전하였다.

 

담당: 피해자보호담당관실 경정 최성락(02-3150-0215) 

 

넓게 듣겠습니다, 바르게 알리겠습니다